[기사입력일 : 2017-07-24 11:27]

손가락 관절통




우리의 신체 중 일상생활을 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관절 부위는 어디일까? 우리 몸을 전체적으로 지탱해주는 척추와 평상시 보행할 때 많은 역할을 하는 무릎 관절 등도 빼놓을 수 없지만 관절의 움직임과 접촉 정도를 따져보면 손가락만큼 많이 사용하는 관절이 없다. 특히나 산업의 발전에 따라 전체적으로 몸을 쓰는 일보다 사무직처럼 앉아서 컴퓨터 타자나 핸드폰 사용 등의 손으로 하는 일이 많아진 현대 사회에서는 손은 매우 많은 역할을 하고 있다. 손가락 관절은 이처럼 다른 관절에 비해 운동 가동성이 크고 움직임이 많기 때문에 이로 인한 마찰과 손상을 줄이기 위해 관절 마디마다 여러 인대가 견고하게 결합되어 있고 힘줄을 감싸주는 건초 등이 있다. 하지만 손가락의 과 사용 등으로 인해 자극이 가해지고 이것이 손가락 관절이 버텨줄 수 있는 일정 강도를 넘으면 염증이 생겨 손가락 부위의 관절통이 발생할 수 있다. 손가락 관절통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 중 가장 흔한 것은 퇴행성 관절염으로 인한 것이다. 퇴행성 관절염은 같은 부위로 오랜 시간 자극을 받으면서 점진적 손상으로 발생된다. 대개 중년 이후 나이에서 생겨나며 손을 많이 사용하는 주부, 노동자, 운동선수, 악기 연주자 등에서 다발한다. 초기에는 손가락 관절 마디 부위로 빨갛게 부어오르며 통증이 발생하는 홍종열통(紅腫熱痛) 증상이 대표적이다. 이 시기를 지나서도 계속해서 자극을 받으면 골극을 형성하며 관절의 변형이 발생된다. 고생을 많이 한 노인들의 손 마디마디가 울퉁불퉁하게 변형된 것 역시 이러한 원인이다. 손가락 부위 관절통을 일으키는 또 다른 원인은 바로 탄발지라고도 불리는 방아쇠 수지이다. 방아쇠 수지는 손가락을 굽혀주는 역할을 하는 굴곡건에 염증으로 인한 종창이나 결절이 발생되어 손가락 마디에 있는 활차 부위에 걸리면서 손가락을 굽혔다 펴기 어렵게 되는 증상이다. 손가락을 굽혔다 펴는 순간에 딱 하는 소리가 마치 총의 방아쇠를 당길 때의 소리와 유사하다 하여 방아쇠 수지라 불린다. 방아쇠 수지와 일반적인 퇴행성관절염과의 감별점은 일단 방아쇠 수지는 손가락을 구부릴 때 걸리는 듯한 느낌이 특징적이고, 주로 엄지, 약지, 중지에 많이 발생하며 통증 부위가 손바닥 쪽으로 있다. 또한 통증 부위를 만지면 딱딱한 결절이 만져지기도 한다. 쉽게 방아쇠 수지 여부를 알아보는 방법은 손가락을 30초 이상 굽히고 있다 펴려고 하면 손가락이 펴지지 않는 증상이 있고, 굽혀진 손가락을 억지로 펴려 할 때 잠겨 있는 듯한 느낌이 든다. 손가락 골관절염과 방아쇠 수지는 증상과 통증 양상은 조금 다르지만 둘 모두 손가락의 과 사용 및 과 자극에 의한 것이란 공통점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증상이 발생했을 때에는 일차적으로 사용을 자제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방아쇠 수지 같은 경우 손가락이 굽힌 채로 굳기 쉬운 구축 증상이 올 수 있으므로 증상이 나타나는 손가락 부위를 편 상태로 고정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손가락 관절염 같은 경우에는 손가락을 굽혔다 펴는 굴신 동작이 반복되면 마찰이 증가하기 때문에 손가락 마디에 밴드나 근육 테이프 같은 것으로 지지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두 가지 질환은 모두 증상이 나타나면 휴식과 함께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 인대 부위의 긴장 이완 및 회복을 촉진하기 위해 찜질이나 파라핀 요법 등을 취해줄 수 있으며, 침 치료와 뜸 치료는 국소 인대 부위의 통증 해소 및 염증 치료에 필수적이다. 초기 염증 반응인 홍종열 증상이 있을 때에는 소염 작용이 있는 봉침 치료와 같은 약침 치료를 병행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평소 컴퓨터나 스마트폰 같은 기기 사용이 많거나 손의 사용이 많은 근로자의 경우에는 한 시간에 한 번씩 손의 휴식 시간을 갖거나 중간마다 손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도 간단하지만 손가락 관절통을 막을 수 있는 효과적인 예방법이다. 조정훈 원장 (이화 부부한의원)



[기사입력일 : 2017-07-24 11:27]







문화
포토동영상
 
 
 
 
상호 : 평택조은뉴스 / 발행인, 편집인 : 강길모 / 등록일 : 2012년 7월17일
주소 : 경기도 평택시 이충동 448-10 / 등록번호 : 경기아50243 / TEL : 031-668-9600 copyright(c) 2011 평택조은뉴스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