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일 : 2020-05-25 09:05]

“막힌 관계 뚫고, 끊어진 이웃사이 잇는다”




“막힌 관계 뚫고, 끊어진 이웃사이 잇는다”
평택시이웃분쟁조정센터
마을소통방 운영진 워크숍

 

 


평택시이웃분쟁조정센터가 지난 13일 이웃사이 갈등해소와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마을소통방 운영진 워크숍’을 진행했다.

 

이날 용이푸르지오 2차 커뮤니티센터에서 진행된 워크숍에는 소사벌우미린레이크파크 등 6개 아파트 단지와 북부 지역거점 1개소 등 올 해 문을 열게 될 7개 마을소통방 운영위원, 평택시이웃분쟁조정센터 관계자, 공동체활성화전문관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워크숍은 마을 내 갈등관리와 조정, 공동체 회복을 위해 필요한 실무를 중심으로 ‘의사소통과 갈등해결 방법’, ‘마을 내 갈등해결 사례’, ‘마을소통방 운영 실무’, ‘화해조정 메뉴얼 교육’ 등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마을소통방은 앞으로 층간소음, 주차문제, 반려견문제 등 마을 안에서 발생하는 갈등과 분쟁을 1차적으로 화해조정하고 단절된 이웃사이를 이어 공동체를 회복하는 일을 하게 된다.

 

축사에 나선 정장선 평택시장은 “어려운 일이 생겼을 때 위기를 극복하는 힘의 원천은 언제나 공동체”였다면서 “서로 위로하고 배려하는 우리 공동체 문화가 삶을 풍요롭게 하고 어려운 문제들을 풀어내는 해법이었다. 코로나19 사태가 우리 일상에 던진 큰 충격을 공동체 정신으로 위로하고 치유할 수 있도록 마을소통방 운영진들께서 노력해 주시길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한편, 평택시이웃분쟁조정센터는 지난해 주민 주도의 화해역량 강화와 효율적 갈등관리를 위해 전국 최초로 제정된 ‘이웃분쟁․공공갈등 조정 및 관리 조례’에 따라 설치됐다.

 

평택시이웃분쟁조정센터는 오는 6월 9일경 개소식을 가지고 본격적인 업무에 돌입할 계획이다. 당초에는 연초에 개소식을 갖고 연내일정에 들어가고자했으나 코로나19사태가 장기화 되면서 개소식이 무기한 연기된 바 있다. 개소식 후에는 자문위원과 운영위원 위촉식을 가지고, 조정위원 위촉 및 협약도 진행할 계획이다.

 

평택시이웃분쟁조정센터 이미영 사무국장은 “갈등과 분쟁해결의 실마리는 서로를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며 “다양한 수단과 방법을 통해 갈등을 바로보고 관개개선에 나설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강길모 기자




[기사입력일 : 2020-05-25 09:05]







문화
포토동영상
 
 
 
 
상호 : 평택조은뉴스 / 발행인, 편집인 : 강길모 / 등록일 : 2012년 7월17일
주소 : 경기도 평택시 이충동 448-10 / 등록번호 : 경기아50243 / TEL : 031-668-9600 copyright(c) 2011 평택조은뉴스All Rights Reserved.